언어기원

① 자연적으로 나오는 발성이나 몸짓으로 되었다는 설
② 자연계 음향의 모방이라는 설로 분명하지는 않다.

문자기원

언어를 글자로서 또는 감정, 풍속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전달 및 기록, 보존하려는데서 문자를 만들어 내게 되었다.

문자종류

알파벳식 글자와 비알파벳식 글자 형상문자

① 알파벳식문자-로마글자(페니키어글자→희랍글자→로마글자)  표음문자

② 비알파벳식문자-한자(갑골문자,금석문자)-표의문자

인쇄정의

과거, 현재, 미래의 문화를 보다 빨리, 다량으로, 저렴하고, 정확하게 전달 보존할 목적으로 종이나 기타의 물질위에 글자, 기타의 도형으로 인상 (각인)하는 행위

글자크기

활자

    · 초호, 1호, 2호, 3호, 4호, 5호, 6호, 7호, 8호

    · 5호 활자(영문 스몰파이카 기준) 3.8654mm를 기준으로 숫자가 클수록 글자의 크기는 작다.

포인트(point) - 0.013837인치(0.3514mm)를 1포인트로 대략 72분의 1인치를 기준으로 한다.

급수 - 급수는 60년대 초반부터 일본에서 개발한 사진식자에서 사용하던 단위로 1급은 0.25mm, 4급이 1mm 크기가 된다.

컴퓨터가 보급되면서 전반적으로 포인트(point) 활자가 천하를 평정해 가는 것 같다.

서체종류

알파벳(유럽)서체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고딕, 로만, 이태릭, 스크립트,에지프시안,  산세리프 등으로 분류되나 훗날 개발자의 이름을 따서 명명한 서체는 수천종류에 달한다.

한글 서체의 대표적인 것으로는 명조, 고딕, 해서, 예서 등이 주종을  이루었으나   한글도 개발자의 이름이나 회사의 이름을 붙여 현재 사용되는 서체는 500여종에 달하는 것 같다. 요즈음 대표적 서체 보급회사로는 한컴, 윤체, 한양체 등으로 날로 증가하는 추세다.

서체의 굵기는 한글은 견출명조, 태명조, 중명조, 세명조 등로 구분하고, 영문에서는 헤비,블랙,볼드,미디움,라이트,울트라라이트등으로 구분하며 교과서에서는 바탕체, 돋움체 등 몇종류 안되는 것같다.

종이규격

  A계열(841×1189mm), B계열(1030×1456mm) 두종류가 있고, 국내에는 주로 국전지(636×939mm), 4×6전지(788×1090mm)가 많이 유통되고 있 으며, 전지 500매를 1연(Ream)이라는 기본단위로 쓴다. 물론 롤지에서는 톤(ton)을 사용하기도 한다.
전지를 2등분하면 2절, 4등분하면 4절, 지금까지 많이 써왔던 16절지는 16등분 한겄이다. 요즈음 관공서 표준 규격은 A4(210×297mm)로 통일되는 추세이다.

종이종류

  1)인쇄용지, 2)필기용지, 3)도면용지, 4) 판지, 5)포장지 등

  ※ 인쇄용지 :아트지, 스노우화이트지, 엠보싱지, 모조지(백상지), 색모조, 미색모조, 서적지, 중질지, 갱지(신문용지), 켄트지, 하이크 림지, 새미크로스지, 크라프트지, 마닐라지(SC,A,B,아이보 리), 레자크지, 한솔파텍, 트레싱지, 트레펄지, 유포지 등 날로 개발되고 있다.

사진제판

  종전에는 카메라로 직접 촬영하여 필름을 한 장씩 현상해서 밀착하고 편집해서 쓰던 시대는 지나가고 이제는 컴퓨터에서 작업한 것을 스케너로 원색등을 첨부해서 출력기로 4도 필름을 직접 분판해서 현상되어 나오는 공정으로 발달되었다.

칼라(Color)

  컬러는 컴퓨터 화면은 빛의 삼원색(RGB)으로 구성되나 실제 인쇄 잉크는 색의 삼원색(적색 Magenta 45도, 황색 Yellow 90도, 청색 Cyan 75)에 검정색(Black 15도)을 추가하여 인쇄하므로 화면 색과 인쇄색과의 차이에 대하여 논란이 많이 되고 있으나 수년간의 경험으로 고도의 정밀색을 구현할 수 있다.

인쇄공정

  여러 가지 방식이 있지만 최근 고급인쇄에 활용되는 옵셋인쇄에 대하여 알아보자.

원고 기획→편집→조판→분해→사진제판→소부→인쇄→가공(코팅,타공 등)→ 제본(재단)→포장

제본(제책)

무선제본, 중철, 양장, 떡(본드)제본 등이 있다.

 

Copyright of sunpr.co.kr
For questions and comments, send
e-mail to webmaster.